컴퓨터크래프트 강좌

[컴퓨터크래프트] 23. Laser Turtle, Charge Station



안녕하세요 okok99haha입니다.

이번 강좌는 GOZA312님이 요청하신 Laser Turtle강좌입니다.

Laser Turtle은 MiscPeripherals라는 컴퓨터크래프트의 애드온?이라고 할수있는 모드입니다.

이 모드의 유명한 애드온이라면... 청크로더 터틀, XP 터틀등이 있죠.

그중에 이번에 배워볼거는 Laser Turtle입니다.

일단 배우기 전엔 만들기부터 해야겠죠?

마이닝 터틀을 만들듯 터틀과 마이닝 레이저를 조합하면 이렇게 생성이 됩니다.

설치하면 이렇게 생겼습니다. (그냥 터틀에다가 마이닝레이저 텍스쳐를 붙여놓은거네요)

이제 어떻게 사용하냐고요?

일단 사용하시기 전에 터틀에 연료를 넣어줘야합니다.

모드의 포럼에 봐보면 기본적으로 한번 사용할때 사용하는 전기/50의 연료를 먹는다고 하는데요, 그렇게 된다면 Mining Laser을 한번 쏘는데 1250EU가 들고, 그걸 나누기 50하면 25의 연료를 사용합니다.

석탄 하나가 80을 충전해 주니, 전기를 조금쓰는편은 아니라고 할수 있네요.

그럼 연료를 잔뜩 충전해 줍시다.

이제 사용을 해보셔야 하겠죠?

아쉽게도 두가지의 모드밖에 쓸수 없는듯 합니다. Mining하고 Low-Focus요.

실험해보고 싶으시다면 저처럼

lua를 실행시키시고요..

turtle.attack( )를 실행하시면 Mining모드로 레이저를 쏩니다.

이렇게 앞에 있는 아이템들이 부숴지죠.

그리고 turtle.dig( )를 쓰시면, 레이저를 Low-Focus모드로 쏩니다.

이렇게 앞의 아이템 하나만 부숴집니다.

아쉽지만 Laser Turtle의 기능은 여기서 끝입니다. 개발자가 나중에는 저 부숴진 아이템들이 터틀의 인벤토리에 들어가게 수정할 계획이라네요.


그리고 여기서 끝내긴 너무 짧아서, Charge Station에 대해 적어보려고 합니다.

EU나 MJ는 남아도는데 터틀을 먹일 밥은 부족한적 있나요? Charge Station이 그걸 해결해줍니다.

Charge Station은 4가지의 종류가 있습니다. 기본, Advanced, Lapotronic, 하고 Ultimate인데요, 각각 한번에 터틀을 1, 2, 4, 6개씩 한번에 충전을 할 수 있습니다.

다른점은 안에 보관이 가능한 전기의 양과 한번에 충전할 수 있는 터틀의 갯수이므로, 그냥 기본 Charge Station에 대해서만 쓰겠습니다.

레시피는 이 두개가 있는데요, 둘다 그렇게 싼편은 아닌것 같네요.

설치하면 이렇게 생겼는데요, 한번에 충전할 수 있는 개수만큼 면에 점이 있습니다. 제가 설치한거는 기본이므로, 충전을 한번에 하나밖에 할수 없으닌까 점도 하나있습니다.

저 점은 IC2의 MFE등의 기계처럼 Output (출력)하는 방향을 나타내는겁니다.

저 점 앞에 터틀을 설치하시고, Charge Station에 전기를 공급하면 알아서 터틀을 충전해줍니다.

그리고 이건 제가 Charge Statin이랑 쓸때 만들어놓은 프로그램입니다. 현재 연료 양을 5초마다 업데이트해주죠. Charge Station에 전기 공급을 시작하기 전엔, 연료가 0이였는데,

Charge Station에 전기를 공급하닌까 이렇게 전기가 충전되는걸 보실수가 있습니다.

만약 너무 느리다고 느껴지시면,

이렇게 4대를 한번에 쓰실수도 있습니다. 최대 6대까지 가능하겠지만 모든 방향을 막아버리면 터틀을 충전할때 설치하려면 부쉈다 설치했다 해야해서 힘들겠으므로 5대까지가 딱 좋겠네요.

이만 여기서 끝내겠습니다. 만약 위에서 소개해드린 연료 확인 프로그램을 쓰시고 싶으시다면 pastebin get 62aNr4K2 fuel 하시고 실행해주세요.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음주에 쓸 소재가 없으므로 원하시는게 있으시다면 댓글로 말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