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FFS 강좌

[MFFS] 1. 전기생산과 보관



안녕하세요

어쩌다가 MFFS강좌까지 올리게 된 okok99haha입니다

아예 관심도 안가지던 모드에 대해 쓰려라 열심히 배워봤네요.

조금 미흡한 부분도 있겠지만 잘 봐주세요. (실수는 댓글로 지적해주세요)

MFFS는 모듈러 포스필드 시스템의 (Modular Force Field System)의 약자로 현재 두가지의 버전으로 나눠져있다고 합니다. 뭐하고 뭐라 했지만 기억은 안나네요. (사실 뭐가 다른지도 몰라요)

이 강좌에 쓸 버전은 Calclavia 버전입니다.


일단 간략하게 설명해드리자면, MFFS라는 모드는 Residence(부동산)이라는 플러그인과 거의 다를게 없습니다. 좀 더 고급이랄까요?

플레이어의 침입을 막고, 침입을 하면 죽이거나 아이템들을 뺏는것까지! 하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크리퍼나 엔더맨들이 건축물의 블럭을 부수거나 데미지를 준다! 하면 자동으로 수리하는것 까지 가능합니다.


이만 시작해보겠습니다.

시작하려면 일단 전기를 MFFS에 쓰일 전기로 바꾸셔야 합니다.

IC2에서는 EU, Buildcraft에서는 MJ라고 부르듯이  MFFS에서는 Forton이라고 하고 J로 잽니다.

그럼 포트론를 어떻게 생산하는지부터 알아야겠죠?

일단 Coercion Deriver이라는것부터 만들어줍시다.

스틸 6개와 Focus Matrix 하나, RE-Battery 하나가 듭니다.

(Focus Matrix는 다이아 하나, 스틸 4개, 레드스톤 4개를 조합하시면 9개가 생성됩니다.)

이렇게 생겼는데요, 일단 설치하면 빨간색입니다. 꺼져있단 뜻이죠. (이 모드에서는 모든 기계가 빨간색은 꺼진거, 파란색은 켜진거입니다)

키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레드스톤 신호를 주거나 GUI에서 설정을 바꾸면 됩니다.

오른쪽 클릭을 해서 열어보시면 GUI가 열립니다.

1. 키는 방법을 설정합니다. 기본적으로는 위의 사진처럼 레드스톤 토치가 꺼져있는데요, 레드스톤 신호를 받아야 켜진다입니다. 한번 클릭해주시면 레드스톤 신호를 안받아도 그냥 실행되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2. Frequency란 주파수라는건데요, 서멀 익스펜션의 테서럭트를 써보신분은 알겠지만 Frequency를 설정합니다. 서멀과 같이 여기서도 서로 같은 주파수를 가진 기계들끼리만 전기를 공유하게 설정하실수 있습니다.

3. 3번에는 2개의 슬롯이 있는데요, 여기다 청금석 또는 네더석영을 넣어서 전기생산 속도를 더 빠르게 올릴수 있다고 합니다.

4. 안에 저장된 포트론과 오른쪽의 초록색 숫자는 생산 속도를 알려줍니다.

5. 모든 MFFS의 기계마다 업그레이드가 가능합니다. 이 기계에는 Speed Module과 Capacity Module을 넣을수 있다고 합니다.


이만 쓸데없는 소리 그만 하고 Fortron을 생성하는 방법을 알아야겠죠.

먼저 Coercion Deriver을 킨 다음에 옆에다가 EU나 MJ형식의 전기를 주시면 됩니다.

이런식으로 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GUI를 열어보시면 밑의 바가 파란색으로 차오르는걸 볼수 있습니다. 그리고 오른쪽의 초록색 글씨가 0J에서 800J로 바뀌었네요.

그다음 보실 기계는 Fortron Capacitor입니다. 이 기계는 Redstone Energy Cell, 혹은 MFSU처럼 Fortron을 저장하는 역할을 합니다.

레시피입니다.

설치하면 Coercion Deriver와 달리 네모네모하네요.

GUI를 열어보면 이렇게 생겼습니다.

1. Coercion Deriver과 같이 키는 방법을 설정합니다.

2. 저기서 중요한건 Range인데요, 전기를 받고 보낼수 있는 거리입니다. 기본은 15지만 Scale Module로 늘릴수 있습니다.

3. 이번에는 이상한 버튼이 생겼습니다. 4개의 종류가 있는데요,

Equalize (기본): 다른 기계들과 같은 퍼센트를 유지합니다 (균등분배). 예를들어, Coercion Deriver에 전기가 저장가능한 공간중의 50%가 있으면, Fortron Capacitor에도 총 공간의 50%를 채우게 하는겁니다.

Distribute: Equalize는 전체 공간의 퍼센트로 따지는 대신, Distribute는 같은 양의 전기를 나누는겁니다. 기계 1에 500J이 있다면 기계2에도 500J이 있게 되는거죠.

Drain: Capacitor의 전기를 모두 다른 기계들에 균등분배합니다.

Fill: Capacitor을 다 채우기 전까지는 전력을 나누지 않고, 다 채우면 균등분배를 하게 됩니다.

4. Coercion Deriver과 같이 보관하고 있는 전기의 양을 보여줍니다.


이제 GUi를 다 배웠으니 실행을 해봐야죠.

전원을 키면

저런 파란 레이저가 보입니다. (멋지네요)

전력이 이동하고 있다는 뜻입니다. 아무 전선도 없이 전기가 움직이다니 신기하네요.

이제 전기를 생성을 하고, 보관도 하니 포스필드를 만들어야겠죠!

하지만.. 제가 이번 강좌를 쓰는데 생각보다 시간이 오래걸렸네요.. (아직 포스필드도 안만들어본 뉴비여서 그런가요)

시간도 부족하므로 이번 주말에 써보도록 해볼게요. 어차피 컴크 쓸 주제도 없는거.. (원하시는 강좌라도 있으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터치스크린 제외)

보는사람이 있을지는 모르겠지만 실수라던가 있으면 지적해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