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pliedEnergistics 2 강좌

[AE2] 7. 오토크래프팅

해당 강좌는 Applied Energistics 2 rv0. alpha 빌드 25를 사용합니다.


안녕하세요

얼마 전, 강좌 못올릴것 같다고 했죠?

알고보니 기존 버전이 rv0이고 새로 또 알파로 나오고 있는게 rv1이네요

모드 다운로드페이지에 헷갈리게 나와서 알파만 rv1인줄 알았는데 rv0알파페이지를 없애고 rv1을 올려놨더라고요

그러므로 투데이를 올리기 위해 세렌님과 누리님에게 (욕먹듣이) 들었던 매일매일 포스팅을 위해 열심히 발자국을 이어나가겠습니다.


7-1. 초간단 오토크래프팅


일단 간단한 오토크래프팅부터 시작해보겠습니다.

마인크래프트를 하시다보면 누구나 나무 수백개를 한번에 목재로 바꿔야하는, 그런 대량 크래프팅을 해야할 일이 있었을껍니다.

그걸 알고는 아주아주 너무나도 착한 AE모드가 좀더 간단하게 만들 방법을 넣어주었습니다. 물론 매우 비싸긴 하지만요.


먼저 처음 만들어주셔야할것은 새로 등장한 ME 패턴터미널입니다.

ME 크래프팅터미널은 ME터미널과 조합대를 합쳐놓았지만, 이건 ME크래프팅터미널과 빈패턴을 인코딩할수있는 기능을 추가해줍니다.

아직 빈패턴을 알아보지 않았으므로, 모르신다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저런게 있다는것만 알아두세요.


조합법은 ME 크래프팅터미널 한개와 엔지니어링 프로세서 하나가 들어갑니다.


항상 거의 거기서 거기같아보이는 AE모드의 GUI입니다.


1. 빈패턴이 들어가는곳

2. 프로세싱 패턴/크래프팅 패턴 변경하는 버튼


이번 강좌에서는 간단하게 크래프팅을 하는것을 알아볼것이므로, 버튼을 화로에서 조합대 모양으로 바꿔줍니다.

조합대모양이 크래프팅패턴입니다.


드디어 아까 위에서 말한 빈패턴이 등장할 차례입니다.

빈패턴은 조합법를 등록하는데 쓰이므로, 예를들어 나무 하나를 넣으면 목재 4개가 나온다라는걸 ME네트워크에게 알려주기 위해 저장하는 용도로 쓰입니다.


그럼 자동으로 조합하고싶은 아이템의 레시피를 왼쪽의 그리드에 넣어주십니다.

위의 사진경우에는 나무를 넣으면 목재가 4개 나오는 레시피를 저장하려고 합니다.

그리고 우측 윗 슬롯에 빈패턴을 넣어주시고, 화살표를 눌러줍니다.


그럼 밑에 결과물에 조합법이 저장된, 혹은 인코딩된 패턴이 나오게 됩니다.


그리고 인벤토리에 넣으면 빈패턴에 파란 불빝이 들어오는 인코딩된 패턴이 나옵니다.

인벤토리에 있을때는 저 아이콘이 뜨고, 시프트를 누르고 있으면 어떤 아이템이 결과물인지 (위에 사진처럼) 나오게 됩니다.


그리고 다음 만들으셔야 할 기계는 몰레큘러 어셈블러 (Molecular Assembler)입니다.

이 기계는 로지스틱 파이프에서 크래프팅 하는 기계처럼, 크래프팅을 담당합니다.


조합법은 상당히 싼편입니다.

포메이션코어, Annihilation 코어, 쿼츠유리 2개등이 들어갑니다.


GUI입니다.


1. 인코딩된 패턴이 들어가는곳

2. 처리되는 레시피

3, 결과물 나오는곳


결과물은 들어간 쪽으로 자동으로 나오기 때문에 직접 처리할 필요가 없습니다.


그러면 한번 실험해볼까요?

아이템을 넣을 방법으로 위에 깔때기를 두고, 아까 나무 레시피를 등록했으므로 깔때기에 나무를 넣습니다.


그리고 안에 인코딩된 패턴을 넣습니다.

안에 나무조합법을 등록했으므로 안에 나무가 설정한대로 들어가서, 서서히 만들어지기 시작합니다.


다만 이런식으로 하면 단점으로 들어간 방향으로 결과물이 나오느라, 깔때기에 결과물이 쌓이게 됩니다.



7-2. 조금더 고급화된 오토크래프팅


그럼 이제 ME네트워크와 연동해서 직접 넣어줄 필요 없이 요청만 하면 자동으로 크래프팅이 되게 해볼까요?

일단 몰레큘러 어셈블러에 케이블로 전기를 주셔야 합니다.


그리고 또 다른쪽에 ME 인터페이스를 연결해줍니다.

그냥 바로 ME 인터페이스 하나만 연결하면 전기가 안통해서, 따로 케이블과 인터페이스를 연결해주셔야합니다.


그리고 GUI입니다.

전에 보신적 있으시죠? 제 강좌만 다 보셨다면요.


전에는 윗부분 Config을 배웠었는데, 이번엔 Patterns를 써볼 부분입니다.

인코딩된 패턴을 밑의 패턴 슬롯에다 넣어주세요.


그리고 크래프팅스토리지를 ME네트워크에 연결해주셔야 합니다.

컴퓨터가 모든 작업을 할때 메모리를 쓰듯이, 자동조합을 할때 ME네트워크도 메모리를 씁니다.


1k Crafting Storage의 조합법입니다.

1k뿐만이 아니라, 4k, 16k, 그리고 64k까지 있습니다.


또한, 이 블럭은 멀티블럭으로 호환되서어서 사각형 모양이면 잘 됩니다.

위의 사진은 1k가 4개이므로 1024byte * 4, 즉 4096byte까지 사용이 가능해집니다.


그리고 이제 터미널을 확인해보면 터미널 안에 있지 않은 나무목재가 보이게 됩니다.

대신 숫자 대신 Craft가 보이죠.


클릭해보면 몇개를 만들것인지 나옵니다.

여기서 몇개의 목재를 만들것인지 설정하면 되는데, 나무 목재는 크래프팅을 하면 한번에 4개가 나오게 되므로, 1개를 만들기로 해도 4개가 나오게 됩니다.

원하는 갯수를 선택하시고 Next를 눌러주세요.


그러면 이런 창이 뜨게 됩니다.

윗부분에는 이 크래프팅이 몇바이트를 사용할껏인지, 피용한 재료와 몇개가 나오게 되는지 등이 표시가 됩니다.

그리고 하단에 버튼은 어떤 크래프팅 CPU를 선택할꺼인지 선택할수 있습니다.

기본으로는 자동선택이 있고,


클릭하면 직접 어떤 프로세서로 작업을 할것인지 선택까지 하실 수가 있습니다.

아까 위에서 만든 1k 4개 합친것밖에 없으므로 오토매틱을 하나 이걸로 하나 다를것은 없습니다.

그리고, 특정한 CPU까지 선택하게 되면 밑에 총 몇바이트인지, 그리고 Co Processor이 몇개 있는지 등 자세한 정보까지 나옵니다.

그리고 Start를 누르면 조합이 시작됩니다.


터미널을 확인해보면 나무판자 4개가 만들어져있군요.

스타트를 누르면 바로 만들어지는게 아니라, 작업량 등에 따라 시간이 조금 소요될수도 있습니다.

다만 이 작업은 간단했으므로 금방 됬었을뿐. (물론 사진이라 모르지만요)


그럼 이제 조금 더 복잡한 작업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만든 나무로 스틱을 만들어 나무와 스틱으로 나무 곡괭이를 만드는 작업을 해보려고, 패턴 슬롯에 넣었습니다.


그럼 레시피를 넣은 만큼 터미널에 조합이 가능하다는게 보이시죠?

저기서 나무곡괭이를 만들기 시작하게 되면 자동으로 나무->스틱->나무+스틱으로 곡괭이까지 만들어지게 될껏입니다.

곡괭이를 선택해보도록 하죠.


그리고 하나를 조합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나무목재를 하나 만드는것보다 작업이 복잡하므로 아까보다 더 많은 바이트(Byte)를 사용한다는것을 보실수가 있습니다.

보이시다싶이 나무목재 8개를 만들어서, 그 목재를 이용해 스틱을 만들고, 나무곡괭이를 만든다는것을 보실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조합을 시작했더니 뙇. 나옵니다. 사진이므로 하나하나 되는 작업을 보여줄수는 없지만, 자동으로 다른 레시피까지 등록되어있다면 자동으로 필요한 부품까지 만들어준다는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Crafting Co Processing Unit이 있습니다.

Crafting Storage와 같이 멀티블록으로 쓰시면 되고,

모드페이지에는

Component of the Crafting CPU provides additional item delivery from the CPU to the ME Interface for crafting.

This can be used to make more assemblers active in parallel for the job, and thus increase overall crafting speed. 

이렇게 설명이 되어있긴 하지만, 저에게는 좀더 쉬운 해석이 필요해보입니다.


조합은 Crafting Unit 한개와 엔지니어링 프로세서 한개가 필요합니다.


7-3. 몰레큘러 어셈블러와 ME 인터페이스를 더욱더 효율적으로 쓰는 방법


그리고 몰레큘러 어셈블러와 ME 인터페이스를 더욱더 효율적으로 쓰는 방법이 있습니다.


위에서 설명할때 썼던 목재를 조금씩 만드는 등 간단한 작업을 원하시면 몰레큘러 어셈블러 한개에 ME 인터페이스를 (케이블 꽂는 면 제외) 5면에다 모두 넣어서 ME 인터페이스 한개에 패턴개, 9*5=45,

총 45개의 레시피를 몰레큘러 어셈블러 한개에 작업할수 있습니다.


그리고, 만약 대량 작업, 나무목재를 한번에 몇백개를 만드는 작업 같은 좀 대량작업, 오래걸리는 작업을 한다면 위의 사진처럼

ME 인터페이스 블럭 한개에 몰레큘러 어셈블러 여러개를 달면 대량 작업을 나눠서 할수 있게 됩니다.


이렇게 나무목재 1000개..를 작업을 시작하면 여기서 한번에 대량 작업을 하여, 몇배나 더 빠르게 작업을 하실 수 있습니다.

아, 물론 패턴을 저 블럭으로 된 ME 인터페이스 안에 패턴을 넣는것을 잊지는 마시고요.


7-4. ME Interface Terminal


몰레큘러 어셈블러를 한 창고에다가 몰아넣고선, 절대 더이상 들어갈 필요 없게 만들수도 있습니다.

원할때 복잡하게 생긴 창고에 들어가지도 않고, 멀리서도 ME Interface의 패턴슬롯을 조작하는 방법이 있거든요.


그 이름은 바로 ME 인터페이스 터미널, 또 다른 터미널중 하나입니다.


조합법은 일루미네이션 패널, ME 인터페이스, 그리고 엔지니어링프로세서 한개가 필요합니다.


GUI를 열어보면 ME네트워크에 있는 모든 ME 인터페이스의 패턴슬롯이 보이게 됩니다.

물론 정확히 어떤것인지는 알기 힘들지만, 어떤것에 무슨 패턴을 넣었는지 기억만 하신다면 몰레큘러 어셈블러는 따로 그냥 지하에 쑤셔놓고 ME 인터페이스 터미널로 조작을 하면 됩니다.


그럼 여기서 이만 끝내도록 하겠습니다.

매일매일 포스팅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히힣

그러닌까 많이 방문해주세요! 히힣히히히히히힣


(도대체 블로그 하루방문자수가 뭐라고 내가 이난리야)

  1. 전형우 M/D Reply

    글 감사합니다

    • okok99haha M/D

      댓글 감사합니다

    • 구독자 M/D

      답글 감사합니다.

  2. ICubE M/D Reply

    크래프팅 스토리지에 쓰이는 크래프팅 유닛의 조합법이 안나와있어요!
    그리고 크래프팅 cpu는 me 스토리지와 me 인터페이스의 아이템 교류를 도와줘서 조합속도를 늘려준답니다.

    • okok99haha M/D

      그냥 nei보라고 안넣었어요 원래 사진은 찍긴 찍었는데
      그러려면 스토리지셀도 다 넣고 복잡해지닌까요

  3. jaewoong M/D Reply

    원래 블로그질 하면 투뎃이 은근 신경쓰이긴 하던데...

    • okok99haha M/D

      그러게요.. 하루 방문자수가 발전이 없는거보면 ㅠ

    • jaewoong M/D

      네이버에다 rss피드 등록 해봐요.
      잘 안해주긴 하는데 되면 검색유입이 좀 늘지도...
      전 되있었다가 어느순간 끊겨서 반토막이 났었죠.

    • okok99haha M/D

      안그래도 님 블로그 가서 그 글을 보고 rss를 검색해봤는데, 자신이 최신정보를 받는걸로 나오더라고요
      어떻게 하셨는지 대충이라도 설명해주실수 있으신가요?

    • jaewoong M/D

      http://blog.theprconsulting.com/m/post/271
      여기서 보셔도 되고 맘에 안들거나 부족하다 싶으면 네이버에다 '티스토리 rss'쳐보시면 좀 나올겁니다.
      저도 나중에 다시 신청해야겠어요.

    • okok99haha M/D

      감사합니당

    • okok99haha M/D

      하기는 했는데 저거 되었는지 어케아나요?

    • jaewoong M/D

      며칠 안에 메일로 쏴준다는데...
      그 뒤엔 직접 검색해보고 봐야죠.

    • okok99haha M/D

      넵 감사합니다

  4. 리퀘 M/D Reply

    순간 나무하나에 목재가 4개나와서 오류인줄

    • okok99haha M/D

      모드좀 하신분이 왜그러시나

    • KTurret M/D

      구라텍에 너무찌든듯

  5. clock M/D Reply

    저걸로 엑유에 있는 압축코블 압축자갈 흙 모래등을 자동조합하면 되겠네요

    • 그런건... M/D

      그런건 RFtools에 있는 오토크래프터로 하는게 훨씬 빠르고 효과적입니다.
      저런걸로하면 암걸려 죽습니다

  6. 노엘 M/D Reply

    오토크래프팅은 크래프팅테이블에서만 하는것만 가능한건가요? 화로같은데서 하는건 불가능한건가..

    • granat M/D

      가능합니다
      ME Interface에 들어간 패턴의 기본적인 기능이 닿아있는 빈 인벤토리에 아이템을 넣는 원리이기 때문에 화로에 인터패이스를 붙이고 고기 등을 craft눌러서 넣어주면 됩니다
      이 경우 패턴에 입력할 때 안 구운 고기 1개가 구운 고기 1개로 되는 방식으로 패턴을 만들고 인터페이스에 패턴 넣으면 됩니다
      좀 더 응용하면 서멀의 테서락트도 엔더리움 조합부터 녹은 앤더 부어넣기까지 전부 자동화 가능합니다. 다만 이게 AE 이전 버전에서는 조금 더 쉬웠죠..

  7. 일반사람 M/D Reply

    강좌 잘 봤습니다.
    사실 AE에 대해 전혀 몰랐는데 도움이 많이 되었네요
    (사실 유형이 보라ㄱ..)

    • okok99haha M/D

      감사합니다

  8. 나무 M/D Reply

    오토크래프팅이안되여

  9. S.pleia M/D Reply

    Co-Processing-unit은 아마도 여러 분자 조합기를 동시에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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