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pliedEnergistics 2 강좌

[AE2] 2. ME 체스트따위, 이젠 터미널이다!

안녕하세요! 오케이입니다.

2주만에 AE2강좌를 쓰는군요. (많이 피곤해요)

세렌님따라 다같이 (꿈틀꿈틀


일단 시작하기 전에 알아두셔야 할것은, AE가 업데이트되면서 모든 블럭이 멀티블럭으로 바뀌었다는겁니다.

즉, 케이블과 터미널, 인터페이스 등이 한 블럭에 같이 위치할수 있다는 것입니다! (오오)

기존에는 버스(Bus)등을 달려면 추가로 공간을 내야해서 꽤 귀찮았었는데, 좋은 업데이트인것 같군요.


2-1. Pure Crystal


에이핑크-Crystal


저번편에서는 자연에서 생성되는 광물을 알려드렸죠?

이번 광물은 자연에서 생성되는게 아닌, 직접 물에서 키워야하는 광물이라고 하기엔 얘매한.. 광물입니다.

자연산 물고기와 양식장에서 자란 물고기에도 차이점이 있듯이, 자연산 광물로는 크래프팅이 안되는것들이 있습니다.


Nether Quartz Seed

Certus Quartz Seed

Fluix Seed


3가지 종류의 크리스탈마다 따로 씨앗이 있습니다.

원하시는 씨앗을 만들어

웅덩이에 풍덩! 하면 하얀색 입자(파티클)이 나오면서 엔더릴리 뺨치는 속도로 아주 느려 미쳐 터집니다.

게다가 4단계의 단계로 나눠져있으니 더욱더 미칠노릇.


그래서 제작자의 배려로 이 크리스탈들의 성장을 빠르게 해주는 블럭이 있었으니..

Crystal Growth Accelerator입니다.

이름 그대로, 크리스탈의 성장을 빠르게 합니다. 모드팩유저들이라면 모두다 느낄만한 답답함! 해소해줍니다.

이렇게 웅덩이 옆에다가 Crystal Growth Accelerator을 설치하시고, 케이블만 연결을 하면 됩니다.


2-2. 프로세서 만들기


1편에서는 로직프로세서를 만들어봤는데요, 다른 프로세서 만드는방법도 알아야겠죠?


Calculation Processor: 위에서 배운 Pure Certus Quartz Crystal을 이용해 서킷(CIrcuit)을 만드시고, 실리콘판과 레드스톤을 합치시면 됩니다.


Engineering Processor: 다이아몬드를 이용해 서킷을 만드시고, 실리콘판과 레드스톤을 조합하시면 됩니다.


2-3. Storage Cell


AE를 처음하는데 1편을 보신분들께서는

"저XX는 도대체 ME Chest 안에다가 뭘 넣는거야?"

라고 생각하실수도 있을텐데요.


스토리지셀이란 아이템을 보관하는 컴퓨터의 하드디스크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4가지의 종류가 있는데요,1k, 4k, 16k, 64k으로 숫자는 용량을 뜻합니다.

또한, 한 스토리지셀에 63개 종류의 아이템밖에 넣지를 못합니다.

그러므로 다양한 아이템을 조금씩 보관하고 싶다면 1k, 코블스톤만 무식하게 많이 보관하고싶다면 64k 등 상황에 맞춰서 쓰면 될것 같습니다.


1k ME Storage Cell

4k ME Storage Cell

16k ME Storage Cell

64k ME Storage Cell


2-4. Illumination Panel

AE2에는 다양한 데코레이션용 아이템을 추가합니다.

이쁘지도 않을뿐더러 용도 또한 데코레이션밖에 없으므로 더욱더 쓸모가 없는데요,


Illumination Panel은 그냥 불빛만.. 원하는 색깔로 내줍니다.

색깔을 변경하는방법은 연결된 케이블의 색깔을 변경해주시면 됩니다.


노란색을 원하신다고요?

케이블을 노란색으로 바꾸세요. 노란색 불빛이 나옵니다.

또한, Light, 그냥, Dark, 총 3가지의 밝기로 나눠져있습니다.


조합법은 꽤나 간단한편입니다. 쓸모도 없는데 당연히 간단해야하는거 아닌가요?

용도에 비하면 너무나도 비싸다고 생각이 드네요.


그래도 이대로 사용하면 데코레이션 외에는 아무 기능이 없지만, 다른 블럭을 만들때 이것을 이용해야하니 필요없으면서도 필요한 아이템이 되겠군요.


2-5. Storage Cell만 보관할수 있는 장치, ME Drive


기존의 ME Chest는 스토리지셀도 하나밖에 못넣으면서 채널을 하나나 차지하는 단점이 있었습니다.

그것을 보완한게 있었으니, ME Drive라는 블럭입니다.

Disk Drive는 1개의 채널만을 사용해 최대 10개의 스토리지셀을 장착할수 있다는 대단한 장점을 가졌습니다.

대신 단점은 터미널(Terminal)이 없으면 디스크 안의 내용을 건들이지 못한다는점입니다.

Terminal이란? 밑에 설명되어있습니다.

엔지니어링 프로세서 2개, ME 케이블 2개, 그리고 철 4개로 만드실 수 있습니다.


우클릭을 하면 GUI는 이렇게 생겼습니다.

안에 스토리지셀을 넣을 슬롯 외에는 아무것도 없습니다.

종류별로 채운 모습입니다.


2-6. ME Terminal

AE2에는 두가지 종류의 터미널이 있습니다.

좌측에는 ME Terminal, 우측은 ME Crafting Terminal 입니다.

ME Terminal 레시피

ME Crafting Terminal 레시피입니다.


그럼 두가지의 차이점을 알아볼까요?

일반 ME Terminal의 GUI입니다.

그냥 간단하게 안에 저장되어있는 아이템만을 나타냅니다.

이것은 ME Crafting Terminal의 조합대입니다.

보다시피 밑에 조합대 창이 있는것을 보실수가 있는데요,

이렇게 그냥 아이템 조합을 하듯 아이템을 놓으시면, ME 네트워크 안의 아이템을 써서 아이템을 만듭니다.

아이템을 대량생산할때 상자에서 매번 아이템을 꺼내서 하나하나 설치하는것보다 훨씬 효율적이죠.


2-7. Cell Workbench

이 블럭은 Storage Cell에 어떤 아이템만 들어갈지, 혹은 반대로 어떤 아이템은 해당 스토리지셀에 안들어가게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2개의 양털, 5개의 철, Calculation 프로세서하고 상자 하나가 들어갑니다.


GUI를 열면 이렇게생겼습니다.

비교적 간단한데요,

우측 상단에 스토리지셀을 넣으시고, 하단의 슬롯에 아이템을 넣으시면 됩니다.

위의 스크린샷같은 경우에는 코블스톤을 넣었는데요,

그 뜻은 즉 이 스토리지셀에는 코블스톤만 들어가게 허락한다는 뜻입니다.

ME Drive에는 기본적으로 아이템이 첫번째 드라이브가 꽉찰때까지 첫번째 스토리지셀에만 아이템을 넣도록 설정되어있는데요,

위에서 보이다싶이 아이템종류중 하나 (아까 위에서 만든 화로)가 들어가있고, 

마지막 방금막 코블스톤만 들어가도록 설정된 스토리지셀에도 아이템종류의 하나 (코블스톤)이 들어가있는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또한, Cell Workbench를 이용해 View Cell이라는것도 만드실 수 있습니다.

View Cell이란, 터미널에 특정한 아이템만 보이게 적용하는 업그레이드인데요,

예를들어 양봉장 옆의 ME 터미널에는 양봉 관련 아이템만 보이도록 설정하는것등이 가능합니다.

사용방법은 스토리지셀에 설정을 하는것과 같습니다.

스토리지셀 대신 VIew Cell을 넣으시고, 밑에 원하시는 아이템을 넣으시면 됩니다.



그러면 현재 터미널에 코블스톤 64개하고 화로 2개가 있는것이 보이시죠?

우측에 View Cell을 넣자 코블스톤만 보이는것을 확인하실수 있습니다.


2-8. ME Security Terminal

기존 AE에는 아무리 첨단 보관시스템이라고 해도 도둑질에는 무방비했었습니다.

특히 도둑질이 심한 서버에서는 무슨 방법으로던지라도 보안을 뚫고 AE네트워크에 접속해 아이템을 훔쳐오는것까지 가능했었죠.

하지만 이제는 특정한 플레이어에게만 권한을 주는것이 가능해졌습니다.


16k Storage Component, ME Chest, 철4개, 엔지니어링 프로세서, 그리고 2개의 ME Glass Cable을 사용해서 그리 싼 편은 아닙니다.

자원보다는 만들기가 매우 귀찮겠군요.


GUI입니다.

ME Terminal과 비슷하면서도, 약간 다른것을 보실수가 있는데요.

밑부분에 Biometric Card Editor이라는 부분을 보실수가 있습니다.


권한을 설정하기 위해서는 Biometric Card라는것을 만들어주셔야합니다.

권한등록하는 카드치고는 꽤 비싼 Engineering Processor 1개, 철 2개, 금 2개, 그리고 레드스톤 한개가 필요합니다.


아이템을 시프트우플릭을 하시면 위의 사진처럼 카드가 자신의 것이 되었다고 뒤에 닉네임이 등록된것을 보실수가 있습니다.

그것을 네모칸 내의 제일 왼쪽 슬롯에 넣으시고, 우측의 버튼들을 이용해 권한을 부여하실수가 있습니다.

권한은 왼쪽에서부터


Deposit - 유저가 아이템을 스토리지 안에 넣는 권한

 Withdraw - 유저가 아이템을 스토리지에서 빼는 권한

Craft - 자동크래프팅을 시작하는 권한

Build - 네트워크의 설정, 그리고 구조를 변경하는 권한

Security - Security Terminal을 설정할 수 있는 권한

이 있습니다.


2-9. ME Monitor

AE2에는 두가지 종류의 스토리지 모니터가 있습니다.

위의 사진같은경우는 Storage Monitor인데요,

AE에서의 모니터란, 따로 터미널을 열지 않고도 특정한 아이템이 몇개가 있는지 확인할수 있는 유용한 아이템입니다.


ME Storage Monitor을 만드는데에는 Illuminated Panel 하나와 ME Level Emitter 하나가 필요합니다.

이렇게 케이블에 붙이고, 원하시는 아이템을 우클릭을 해주시면 그 아이템이 네트워크 안에 몇개가 있는지 표시해줍니다.

위의 사진같은 경우에는 네트워크에 65개의 코블스톤이 있다는것을 확인할수가 있군요.

그리고 렌치로 우클릭을 하면, 모니터가 잠기면서 아무리 아이템을 들고 우클릭을 해도 수정이 안되는 상태가 됩니다.


그리고 또 다른 모니터, ME Conversion Monitor이라는게 있습니다.

ME Storage Monitor의 업그레이드인데요, 스토리지모니터 하나와 Annihilation Core 하나, Formation Core 하나가 필요합니다.


그럼 일반 스토리지 모니터와 무엇이 다른지 알아볼까요?

일단 외관상으로는 전혀 다른게 없어보입니다.

모서리가 약간 다르긴 하지만, 서로 옆에 둔게 아니면 몰라볼정도군요.


그럼 도대체 추가로 비용까지 들어가면서 왜쓰냐!

바로 기능에 있습니다.

ME Conversion Monitor은 배럴처럼 아이템을 넣고 빼고가 가능합니다.

위의 사진에서 보시다싶이, 우클릭을 하시면 표시된 아이템이 네트워크에서 나와 자동으로 인벤토리에 들어가고,

시프트우클릭을 하시면 들고있는 아이템이 네트워크 안에 자동으로 들어가게 됩니다.

만약 손이 비어있는 상태에서 시프트우클릭을 하신다면, 모니터에 표시된 아이템이 인벤토리에서 네트워크에 자동으로 들어가게 됩니다.

쉽게 말해 좀더 업그레이드 된 배럴이라고 생각하시면 될것 같습니다.


이번편은 여기서 끝내겠고, 다음편에는 업그레이드, 버스, 인터페이스 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